감기 기침하는 이유
최근 며칠 동안 감기 기침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열도 나고, 코도 막히고, 몸살과 더불어 멈추지 않고 기침만 나왔습니다. 특히 밤에 잘 때 기침을 많이 했습니다.
약국에 가서 감기약을 사다 먹었는데도, 차도가 없었습니다. 결국 집 근처에 있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 사례를 토대로 감기 기침 하는 이유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1. 감기 기침하는 이유
감기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이에 따라 기침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감기에 걸리면 기도의 염증이 생기고, 이에 따라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침은 기도를 자극하는 물질이나 염증을 제거하기 위한 몸의 반응입니다. 감기와 기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찬 날씨 탓으로 돌리면 안 됩니다. 저는 멎지 않는 감기 기침 때문에 병원에서 혈액 검사, 항원항체 검사(코 입안)를 받았습니다.
결과가 3일 후에 나왔는데, 제가 감기 기침을 하는 이유는 '폐렴' 때문이었습니다. 다행히 폐렴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았고,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이었습니다. 폐렴구균의 발생은 감염자들이 기침 또는 재채기할 때 공기 중으로 퍼져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 폐렴구균 증상
저 같은 경우 폐렴구균의 증상은 미열과 몸살이 발생했고, 기침을 지속해서 했습니다. 일반 감기 기침과는 조금 다르게 기침 할 때 목 안쪽이나, 가슴을 조이는듯한 통증을 동반했습니다.
그리고, 코 안에는 가래가 계속 있었고, 기침 할 때는 가래를 끓는 듯한 가래 기침을 했습니다. 그렇다고, 가래가 입 밖으로 나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2. 감기 기침의 원인
기침의 종류에 따라 원인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마른 기침은 주로 기도의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가래가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가래가 있는 기침은 감기나 기관지염 등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감기 기침은 원인은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모두가 마스크를 작용하고 있어서,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로 인해 쉽게 바이러스에 대한 몸의 면역력도 떨어지고, 코로나 시기 이전에 보다 쉽게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내과, 이비인후과 병원에 가도 과거보다 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훨씬 더 늘 은 것은 사실입니다.
저도 한 번 병원에 갈 때마다 기본 1시간은 기다렸다가 진료를 받았습니다.
3. 감기 기침 멈추는 법
기침을 멈추려면 우선 그 원인을 먼저 발견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감기 기침을 멈추기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시면 기도가 촉촉해져 기침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꿀이나 레몬을 추가한 따뜻한 물은 기침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저는 저녁에 집에서 잠을 잘 때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하였습니다. 건조한 공기가 기도를 자극하여 기침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과거보다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고, 약국보다는 병원을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을 맞아서 감기에 대해 너무 방심한 것 같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너무 과신 하지 말고, 감기 증상이 발견되면 바로 병원에서 진료 받아야 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